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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중국 대기업의 메타버스 산업 배치Ⅱ — 바이트댄스, 화웨이, 샤오미, 왕이편

출처:주간중국창업 제 280호 발표 시간:2022-05-30 15:19:00
발표 시간:2022-05-30 15:19:00
1)바이트댄스: 계속된 투자와 M&A를 통한 메타버스 확장
2012년 3월에 창립한 바이트댄스(北京字节跳动科技有限公司)는 도인(抖音), 씨과(西瓜), 진러토우탸오(今日头条), 도인의 해외버전 TikTok 등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오리지널 스트리밍 콘텐츠와 그래픽 이미지 형식 콘텐츠의 인기가 떨어지며 짧은 동영상 콘텐츠로 글로벌 기업으로까지 맹렬히 성장한 바는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바이트댄스는 소셜 네트워킹과 엔터테인먼트를 진입점으로 삼고 짧은 영상 트래픽의 장점을 바탕으로 성장했다.
바이트댄스는 하드웨어 분야가 빈약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하드웨어 및 운영 체제 기업 인수(Pico), 기본 아키텍처 관련 기업 투자(REWORLD代码乾坤, VSCENE 维境视讯), 콘텐츠와 장면 투자(짧은 영상, 게임, VR 소셜 네트워킹)의 3대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배치하고 있다.
바이트댄스가 Metaverse 산업 체인과 관련하여 투자 인수한 분야와 회사와 메타버스분야의 행보는 다음과 같다.
▶칩: AI 칩 설계 회사 STREAM COMPUTING(希姆计算), GPU 칩 설계 유니콘 Moore Thread(摩尔线程), 칩 표준 제품•칩 설계•칩 솔루션 등 원스톱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RUNIC(润石科技), RISC-V 고급 코어 처리 솔루션 제공업체 RiVAI(睿思芯科),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칩과 클라우드네트워크 솔루션 제공업체 YUNSILICON(云脉芯联), AR 디스플레이 광학 칩과 모듈, AR 안경 하드웨어 제품을 양산하는 마이크로 나노 반도체 재료 개발 회사 Optiark(光舟半导体)에 투자했다.
▶게임: 모바일 소프트웨어 엔진 개발사 MYBO(麦博游戏) 지분 투자, 라그나로크<仙境传说RO: 신세대의 탄생> 개발사 GameALE(盖姆艾尔)에 지분 투자, 게임 개발사 요우아이후위(有爱互娱) 모회사 베이징쯔위쯔샨테크놀로지(北京止于至善科技)를 인수했다. 2021년 4월 로블록스의 중국판 기업으로 불리는 REWORLD(代码乾坤)에 1억 위안 전략 투자를 했다.
▶영상: 뮤직 숏비디오 애플리케이션 회사인 Musical.ly, 카메라 도구 앱 회사 Faceu(激萌), VR 라이브 방송을 위한 End-to-End 솔루션 제공업체인 Weijing Video(维境视讯)를 인수했다.
VR기술: 2021년 9월 바이트댄스는 중국내 최고의 VR 제조업체인 Pico를 90억 위안에 인수했다. Pico는 중국에서 VR 시장 점유율 1위, 시장 점유 비중이 1/3 이상인 VR 장비 회사로 다양한 제품 매트릭스를 보유하고 있어 홈 극장,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및 VR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은 물론 교육, 시뮬레이션, 전시회, 클라우드 게임, 원격 사무실 등 활용도가 높다. 바이트댄스는 Pico인수를 통해 VR/AR 분야에 대한 장기 투자를 지원하고 Pico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인재 및 전문 지식의 장점을 흡수하며 메타버스에 대한 장기 투자를 점차 심화할 것이다
2021년 11월 3D 실제 장면 재구성을 전문으로 하는 VR 디지털 트윈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SilVRcraft(众趣北京科技有限公司)에 투자했다.
▶콘텐츠&엔터테인먼트: 바이트댄스는 기술 측면에서 메타버스 전문 기술이 부족하고, 콘텐츠 및 장면 개발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바이트댄스의 제품 매트릭스는 전 세계 15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이용하며 월간 활성 사용자 수와 글로벌 트래픽이 수십 억에 이르기에 이러한 글로벌 트래픽 이점을 유지하기 위해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계속 추가하고 있다. 또한 1,000여 명으로 구성된 연구개발팀을 조직하여 Ohayoo, 차오씨광니엔(朝夕光年), Pixmain의 3대 자체 게임플랫폼을 구축한 것은 게임사 집중 인수와 더불어 시너지 효과를 낸다.  
영화TV 제작&콘텐츠 제작 회사인 우리문화(吾里文化)에 전략 투자했고, 씨원커지(秀闻科技), 딩티엔문화(鼎甜文化), 지우쿠문자왕(九库文学网) 등 주요 웹텍스트 플랫폼과 디지털 독서 플랫폼 장위에커지(掌阅科技)에 투자했다. 바이트댄스 영상 채널에서 온라인 텍스트 작품을 출시하고 디지털 도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은 콘텐트산업체인의 업스트립을 장악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 2020년 말, 웨이화엔터테인먼트(乐华娱乐)와 공동 기획한 가상 아이돌 걸그룹 A-SOUL 공식 데뷔.
• 2021년 2월, 게임 브랜드 차오씨광니엔(朝夕光年) 출시.
• 2021년 3월 글로벌 대상 게임 개발사 Moonton(沐瞳游戏), 40억 달러를 들여 인수
• 2021년 9월 메타버스 소셜 플랫폼 Pixsoul 동남아시아에서 런칭.
• 2022년 1월 AR 기술 트렌드 브랜드이자 동명의 디지털 휴먼인 리웨이커(李未可)를 만드는 항저우리웨이커테크놀로지(杭州李未可科技有限公司)에 독점으로 엔젤 투자하여 지분 20% 보유
• 2022년 1월 메타버스 소셜 앱 ‘파티 아일랜드(派对岛)’ 출시.


사진 1) 출처: 금융계(金融界). 2022.4.22개최한 거대엔진문화레저생태컨퍼런스(巨量引擎文旅生态大会)에 등장한 가상AI인간 리웨이커(李未可)

투자 분야에서 텐센트와 많이 중복되며 텐센트와 경쟁을 이루는 측면도 많다. 적극적으로 배치한 메타버스 산업체인 기업의 양적 질적 규모는 텐센트에 이어 2위다. M&A를 통한 확장은 바이트댄스의 강점으로 볼 수 있으며 앞으로 더 큰 성장 여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화웨이: 자신의 운영체계로 구축하는 사이버버스(Cyberverse)
화웨이의 메타버스 세계는 스스로를 '홀로그램 인터넷'이라고 정의한다.
1987년 창립한 화웨이는 2018년 허투(河图) Cyberverse 프로젝트를 만든다. 용어는 메타버스와 구별되지만 그 목표는 현실 세계와 장애없이 통합되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지구 수준의 가상 세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앱: 2021년 11월, 화웨이는 가상현실 융합기술 사이버버스(Cyberverse)를 기반으로 한 AR 인터랙티브 체험 앱 ‘Starlight Tower(星光巨塔)’를 출시했다. 9색의 신비한 사슴은 시공간을 뛰어넘으며 화웨이타운에 출현하며 별빛 에너지를 가득 담은 탑이 반짝이는 호수 위에 서있다. 참가자가 앱에 들어가면 가상 및 실제 통합의 세계를 보고, 에너지를 수집하고, 보물 상자를 검색하고, NPC를 찾고, 에너지 타워를 점령하고, 팀 전투에서 BOSS와 싸워 최종 승리를 달성할 수 있다. 허투(河图) Cyberverse는 3D 고정밀 지도, 전체 장면 공간 계산, 강력한 환경/객체 이해, 가상 및 현실 세계 융합 렌더링의 4대 핵심 기능을 통합했다.


사진 2) 출처: 바이지아하오(百家号), AR 인터랙티브 체험 앱 ‘Starlight Tower(星光巨塔)’

화웨이 허투(河图) Cyberverse의 응용 시나리오에는 명승지, 박물관, 스마트 공원, 공항, 고속 철도역, 상업 공간 등이 포함되어 관광객에게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화웨이와 베이징쇼우깡파크(SHOUGANG首钢그룹이 만든 첨단산업 종합 서비스단지)의 합작프로젝트 쇼우깡파크메타버스가 업로드되었다. 허투버전의 업데이트된 쇼우깡파크는 역사적 장면, 명승지, 고전 사례, XR 기술, 응용 환경을 통합하여 가상과 현실을 중첩하고, AR네비게이션, 함께 사진 찍으며 상호 작용하기, 가상 백과사전, 상업 에너지 효율성 등의 기능을 개선하고 사이버 펑크 스타일의 미래 공상 과학 도시를 몰입형 파노라마로 경험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 대화형 게임 형태로 구축했다.
화웨이는 기초 연구를 중시하며 XR, 칩 및 운영 체제와 같은 여러 측면에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다.
XR: 2019년 9월 화웨이 VRGlass를 공식 출시했다.
2020년 5월 HiSilicon XR 전용 칩을 출시했는데, 이는 8K 디코딩 기능을 지원하고 GPU와 NPU를 통합할 수 있는 최초의 XR 칩이며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최초의 AR 안경은 Rokid Vision이다
VR/AR 엔진: Android에서 증강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엔진으로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통합을 실현하고 새로운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AREngine 3.0까지 개발했다.
화웨이는 XR 전용 칩, 게임 컨트롤러, VR 헬멧형 디스플레이 등의 특허 제품을 출시했고, VR/AR+5G+AI를 핵심으로 하여 클라우드에 연결하고 전체 XR 장면에서 XR 핵심 기능을 여러 기기의 단말간에 구축할 수 있다. 화웨이는 기본 역량 면에서 XR 하드웨어+OS+HMS 기반으로 디바이스와 클라우드의 결합으로 개방형 XR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웨이는 국내 개발자들과 협력하여 중국의 3D 모델 형식을 국제 표준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중국 고유의 3D 모델 형식인 RSDZ 형식의 확립을 추진하고 있다.
화웨이는 5G 네트워크 구축에서 세계 최고를 다투고 있으며, 통신 분야 외에도 클라우드 컴퓨팅, 정보 네트워크, 기술 실력, 칩, 지능형 하드웨어 등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장점을 살려 메타버스 분야 역시 화웨이가 적극적으로 추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투자나 인수 합병을 통해 메타버스 사업을 배치해가는 다른 대기업과 달리 화웨이는 하드웨어, 운영 체제, 기본 아키텍처를 갖춘 유일한 기업으로 중국에서 화웨이만이 유일하게 기본 아키텍처 기술을 축적한 점에서 남다른 장점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3) 샤오미: 샤오미 생태계를 통해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투자 및 기술 개발
샤오미는 2010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지능형 하드웨어와 전자 제품의 연구 개발에 주력하는 글로벌 모바일 인터넷 기업이자 스마트폰, 인터넷 TV, 스마트홈 생태 구축과 관련된 혁신 기술 기업이다. 샤오미는 기존 하드웨어 생태계 체인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분야를 적극 배치하고 있다.
▶하드웨어 생태계 구축: 샤오미는 XR 하드웨어에 중점을 두었다.


사진 2) 출처: VANTK.COM. 샤오미와 VR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오큘러스의 협업 발표

2018년 Oculus는 기술을 제공하고 샤오미는 공급망 기능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합작하여 공동으로 Oculus Go라는 1499위안에 불과한 중국 버전 제품을 출시하며 VR 하드웨어 시장을 탐색했다. 2021년 9월 14일 샤오미는 웨이보에서 신개념 제품 ‘샤오미 스마트 안경 Discovery Edition’ 출시를 알렸다. 이 제품은 고급 Micro LED 광도파로(optical waveguide) 기술을 사용하여 화면을 렌즈 위에 보이게 할 수 있으며 통화, 내비게이션, 사진 촬영, 번역 등의 기능을 구현한다. VR은 차세대 인터넷 시대의 중요한 하드웨어 진입구로서 샤오미는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리고 증강현실과 확장현실을 중심으로 한 메타버스 하드웨어 생태 시스템으로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 생태계 구축
방대한 사용자 기반에 의존하는 샤오미는 메타버스 클라우드 게임의 생태 구축을 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클라우드 게임은 샤오미가 메타버스를 전개하는 핵심 단계로, 일정 수의 사용자와 콘텐츠를 축적하고 있다. 현재 샤오미는 주로 대형 TV 화면을 통해 클라우드 게임 분야에 진출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샤오미 TV를 통해 장애없이 터미널 게임이나 콘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샤오미 클라우드 게임 담당자는 2021년 게임 산업 혁신 동향 포럼에서 "샤오미는 클라우드 게임, AR/VR, 메타버스에 전면적으로 배치할 것이고, 클라우드 게임은 샤오미의 메타버스 배치에서 필수적인 첫 번째 단계이며, 샤오미의 혁신 업무의 중요한 전략적 방향이다.”라고 밝혔다.
▶투자로 배치한 산업 생태계
샤오미는 자체 하드웨어 제품 생태계에 비해 투자를 통해 구축한 생태계가 더 중요하고 발전이 앞서있다. 예를 들어, 2021년 10월 Sky Limit Entertainment(SLE, 当红齐天) 그룹은 샤오미, 건설은행(CCB International)이 선두 투자하는 수 억 위안의 시리즈B 자금 조달을 완료했다, SLE(当红齐天)는 XR 콘텐츠 제작+기술 연구 개발+디지털 운영 전체 솔루션과 제품 구현’을 모두 하는 XR헤드급 기업이며 주로 대규모 XR극장을 비즈니스 기반으로 한다. 현재까지 획득한 프로젝트에는 상하이 디즈니 타운 SoReal5GXR 슈퍼 스페이스, 베이징 쇼우깡 SoReal5GXR 슈퍼 스페이스 등이 포함되며 전국 12개 도시에 제품을 진출했다.
▶기술 축적
샤오미는 메타버스 분야에서 총 129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데 외관 특허 및 관련성이 낮은 일부 특허를 제외하면 총 109개라고 할 수 있다.
제품 측면에서는 주로 VR, AR, 스마트 글래스 관련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 샤오미는 이러한 특허를 바탕으로 미국, 인도, 유럽 특허국, 일본에도 특허를 신청해 기술로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회사의 메타버스 레이아웃에 대해 샤오미 관계자는 샤오미가 메타버스를 둘러싼 관련 기회에 주목하고 관련 기술을 많이 확보했다고 말했다. 샤오미 메타버스는 주로 VR 안경, AR 안경, 스마트 안경, 일련의 이미징 알고리즘, 제어 방법, 상호 작용 방법, 장면 응용 프로그램, 하드웨어 구조 등을 포함하여 비교적 포괄적인 기술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다.
샤오미는 메타버스 시장을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자체 샤오미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드웨어 및 클라우드 컴퓨팅의 연구 개발에 집중하여 샤오미의 고유한 메타버스 시스템을 만들고 구현할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샤오미가 자신의 생태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생태를 구축하려는 방식은 인터넷 산업 시대에 성공했던 과거의 방식이기에 앞으로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
그러나 하드웨어를 통해 생태사슬을 구축하는 방식은 업계의 고품질 기업 자원을 신속하게 통합할 수 있으며, 샤오미의 강력한 투자 능력과 결합하여 상륙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샤오미는 여전히 메타버스 분야에서 좋은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 왕이: 콘텐츠와 IP우위를 바탕으로 한 3D 실제 장면 메타버스 솔루션으로 차별화
왕이(网易)는 메타버스 분야에서 주로 가상 아이돌, 디지털 자산, 몰입형 공간의 세 가지 트랙에 중점을 둔다.
▶다양한 디지털 컬렉션 제품
NetEase Planet(网易星球) 디지털 컬렉션 플랫폼은 이미 문화콘텐츠 캐릭터를 담은 피규어, 예술 작품을 재창작한 제품(re-creation), 브랜드 선물 상자, 디지털 레코드와 같은 다양한 디지털 컬렉션을 출시했다. 왕이의 가상 몰입형 활동 플랫폼 ‘야오타이(瑶台)’는 브랜드를 위한 맞춤형 ‘메타 공간’도 만들 수 있다. 또한 왕이는 싼야(三亚)시 정부와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하여 싼야시에 왕이 하이난 본사를 설립하고 왕이 메타버스산업 기지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3D 실제 장면 메타버스 마케팅 솔루션
왕이는 메타버스 산업 체인 전체에 걸친 기술과 제품 배치, 업계 최고의 콘텐츠 창작 능력과 IP 운영 능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장기적으로 효과있는 3D 실제 장면 메타버스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최초의 인터넷 기업이다.
현재 왕이는 AI&XR, 클라우드 서비스 및 스토리지, 가상 인간 개발 및 운영, 블록체인 플랫폼, 가상 몰입 활동, VR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가상 소셜 네트워킹, 가상 공연 등 여러 기술과 제품 분야에 모두 배치했다.

사진 3) 출처: 광고인그룹(广告人集团). 위-2021왕이미래컨퍼런스(网易未来大会), 첫번째 메타버스종합컨퍼런스로 개최. 아래-왕이야오타이클라우드음악(网易瑶台云音乐)IPO현장, 글로벌 최초 메타버스 세계에서 증권 상장 발표
 

*출처:
1. 바이쟈하오(百家号 元创元宇宙) 国内资讯巨头布局元宇宙——字节篇
2. 텐센트뉴스(腾讯新闻) 国内资讯巨头布局元宇宙——华为篇/小米篇
3. 지후(知乎) 中国元宇宙企业有哪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