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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중국 대기업의 메타버스 산업 배치Ⅰ —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편

출처:주간중국창업 제 279호 발표 시간:2022-05-25 14:08:55
발표 시간:2022-05-25 14:08:55
메타버스를 어떻게 정의내리건 그것의 핵심은 증강현실(Extended Reality)을 통한 가상체험이다. 바로 XR기술과 장비의 끊임없는 발전을 통해 사용자의 디지털생활체험을 개선시키는 데 있다. XR은 차세대컴퓨팅플랫폼 기술로 불리워지며 현재 컴퓨팅 환경에서 주로 다차원과 감지성능 개선 측면에서 월등히 앞선다. XR산업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등 4대 분야가 산업체인을 이루고 있다.
위엔촹메타버스연구원(元创元宇宙研究院)은 중국내 주요 유명 인터넷 기업, 기술 기업, 게임 기업의 활동과 사업 배치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각 회사의 비즈니스 규모, 메타버스 기술 실력, 메타버스 관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제품의 매출, 메타버스의 브랜드 인지도, 메타버스 발전 잠재력 등을 기준으로 <2022년 중국 메타버스 종합 실력 TOP10 기업>을 선정했다.

표1) 출처: 위엔촹메타버스연구원(元创元宇宙研究院) 선전시인공지능산업협회(深圳市人工智能产业协会)

이 표에서도 중국에서 잘 알려진 BAT와 바이트댄스, 화웨이가 Top10에 포함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 대기업 역시 메타버스 산업에 각별한 관심과 공을 들이고 있다. 이번 279호에서는 중국 대기업 중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가 메타버스 산업을 어떻게 배치하여 사업화하고 있는지 그 특징과 사례를 살펴본다. 각 기업의 메인 사업과 유전자와 연관시켜 보면 특징을 더욱 쉽게 파악할 수 있다.

1) 텐센트: 투자를 통한 메타버스 확장 일인자, 소셜 유전자를 사회 생태로 겨냥
텐센트는 메타버스 개념에 관심이 많고 일찍부터 매우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메타버스 시장의 전망을 일찍 보았고, 장기적으로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을 투자 매트릭스에 포함시켰다.
텐센트의 메타버스 투자 레이아웃은 선구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메타버스 기업 중 상당수가 텐센트의 투자를 받고 있다.

그림 1) 출처: 메타버스Hub, 텐센트의 메타버스 산업 배치

텐센트는 기본 아키텍처(엔진 Unreal Engine), 백엔드 인프라(클라우드 서비스, 빅 데이터 센터), 콘텐츠 생태(다양한 유형의 콘텐츠 제품 및 성숙한 소셜 네트워크가 상호 연결된 생태)의 세 가지 주요 방향으로 메타버스 사업을 공들여 배치하고 있다. 샌드박스 게임, 엔진, VR/AR 하드웨어 장치 등 메타버스 플랫폼에 가까운 일련의 분야에 투자하는 것은 물론이다.

2012 텐센트는 에픽게임즈(Epic Games)의 지분 49.9%를 3억 3,000만 달러에 인수했다. 에픽게임즈는 현재 '포트나이트'와 같은 고퀄리티 작품을 보유하고 있고, 메타버스 시스템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언리얼 시리즈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2018 6 MINOVATE(迷你创想) 시리즈 B라운드 투자, 2021년 4월 시리즈 C투자. MINOVATE(迷你创想)는 샌드박스 게임 ‘Mini World(迷你世界)’를 소유하고 있으며, 핵심 게임 플레이는 Roblox와 다소 유사하게 온라인 빌딩블록을 쌓아 가상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플레이어를 안내하는 것이다. 현재 2억 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와 1억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가 있으며 바이트댄스가 투자한 REWORLD(代码乾坤)의 경쟁 게임이다.
2020 2 메타버스 제 1주 로블록스(Roblox)의 G 라운드 자금 조달에 참여했다. 2021년에 텐센트가 독점 대리하는 글로벌버전 는 온라인 출시되었다.
20205 텐센트는 SOUL에 투자하고 지분을 구매하여, 현재 지분 49.9% 보유한 최대 주주가 되었다. SOUL은 메타버스 소셜 교류 APP으로 현실과 실시간으로 혼합된 가상 세계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가상 아바타와 관심과 추천을 기반으로 다양한 몰입형 소셜 장면을 경험할 수 있다.
2020 11 텐센트 Music은 VR 공연 서비스 제공업체인 Wave와 전략적 협업을 발표했다. 가상 콘서트를 위한 블루오션 시장을 더욱 개척하기 위함이며 QQ쇼도 메타버스 티켓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2020년말 연간 특별호 <삼관(三观)>에서 마화텅은 완전현실인터넷(全真互联网)개념을 제시했다. ‘완전한 인터넷이라는 다음 물결이 도래하고 있다. 이는 양적 변화에서 질적 변화로의 과정으로 (완전한 실제 인터넷)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 물리적 및 전자적 수단의 통합을 의미하며, 가상에서 현실로, 또는 현실에서 가상으로 넘나들며 모두 사용자가 보다 현실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2021 VR/AR성격의 기업에 투자
20211 XVERSE(元象思维) 엔젤투자
20219 VANIMALS(威魔纪元) 전략적 투자
XVERSE(元象思维)는 텐센트그룹의 전 부총재이자 AI LAB 원장이었던 야오씽(姚星)의 창업회사로 차세대 3D콘텐츠 생산&소비 일체형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다.
VANIMALS(威魔纪元)는 액션 게임 ‘Eternal Warrior(永恒战士)’를 개발한 VR 게임 개발사이다.
20219 Z Plan 시작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와 개방형 플랫폼 기능을 갖춘 UE4를 사용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3D 오픈 월드 게임을 개발할 대규모 프로젝트로 메타버스 분야를 개척할 인재를 대거 모집하기 시작했다.


사진 1) 출처: 펑파이하오(澎湃好) TMELAND

2021 9 19 QQ Music과 Roblox는 몰입형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 게임을 탐색하기 위해 ‘QQ Music Starlight Town’을 공동 출시했다.
2021년 말 텐센트 Music Entertainment Group(TME)에서 중국 최초의 가상 음악 축제인 TMELAND를 출시했다. 12월 31일 저녁, 새해 전야제로 유명 DJ와 테크노뮤직 프로듀서, 유명 뮤지션이 공연을 펼쳤고 유명그룹 우위에티엔(五月天)이 TME live 신년 전야 콘서트를 개최했다.
2022 1 30 텐센트의 NFT 플랫폼 Magic Core는 ‘새해 우주 여행 시리즈 디지털 컬렉션’을 출시했다. WeChat 앱에서 ‘텐센트 금융 클라우드 디지털 콜렉션 뮤지엄’을 시작했다.
2022210 메타버스 컨셉 게임 ‘슈퍼QQ쇼’를 출시하였다.
Unreal Engine 4로 구동되는 QQ 쇼의 3D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AI페이스가 있어 자기 마음대로 아바타 얼굴을 꾸밀 수 있고, 새로운 상호작용 기능이 있으며 내부에 3D 버전의 QQ공간이 있다.


사진 2) 출처: 루송송(卢松松)뉴미디어, 슈퍼QQ쇼

메타버스 분야에서 텐센트는 게임과 소셜이 결합한 메타버스 분야를 위주로 개척하며, 다양한 투자를 지속하고, 소프트웨어를 레이아웃의 중점으로 삼으며, 사용자(개인)-소비자(기업)를 넘어 사회(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하는 슈퍼 디지털 장면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알리바바: 전자상거래를 위주로 다양한 적용 추진
알리바바의 메타버스 배치는 두 가지 핵심 방향으로 진행된다. 하나는 클라우드 게임과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저 기술축적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관련 솔루션을 확장해 가는 것이다. 또 하나는 전자상거래 장면을 기반으로 경험을 최적화하는 것으로 VR 쇼핑, VR 하드웨어, 사이버인간 마케팅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알리바바는 투자에서 메타버스 하드웨어 분야부터 공략했다.
2016 2 AR(증강 현실) 안경에 처음 진입한 플레이어 중 하나인 Magic Leap에 대한 투자를 주도했다.
2018년 Magic Leap은 2,300달러라는 고가 제품을 첫 출시했다. 창업자는 원래 상장 첫해에 100만개를 판매할 계획이었지만 반년동안 약 6000개 판매에 그쳤다. Magic Leap의 시가는 2019년 64억 달러에서 2020년 9월 4억 5천만 달러로 90% 이상 급락해 알리바바는 막대한 투자 손실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상당한 기회 비용을 지불했다.
2016 11 타오바오의 VR 쇼핑 Buy+ 플랜이 공식 출시되어 소비자가 정식으로 VR 쇼핑을 할 수 있게 하여 VR 업계에 이슈를 일으켰다. Bug+ 플랜은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과 보조 센서를 사용하여 쌍방향 3차원 쇼핑 환경을 생성하는 것으로 사용자는 가상 세계의 사람 및 사물과 직접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현실 생활 속의 장면을 가상화하여 상호작용형 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다.



사진 3) 출처: 좌-AYAYI샤오홍슈(小红书), 우-인민롱미디어(人民融媒体)

2021 5 중국 최초의 가상 디지털 인물인 AYAYI가 탄생하였다, AYAYI는 티몰 슈퍼브랜드데이의 디지털 매니저로 메타버스의 마케팅 세계를 개척하고자 한다. AYAYI는 향후 아티스트, 디지털 큐레이터, 트렌디한 브랜드 매니저 등으로 활약할 예정이다.
20219 메타버스 영역을 선점하고자 알리바바는 ‘타오바오메타버스’, ‘알리메타버스’ 상표권 등록을 신청했다. (상표권 신청은 2022년 5월 10일 기각되었다는 뉴스가 보도되었다. 국가지식재산권국은 '인기에 편승하여 사용 목적 없는 사재기’ 상표 등록에 대해 반대하고 엄중히 단속한다고 밝혔다.)
202110월 말 2021 윈치컨퍼런스(云栖大会)*에서 알리바바는 AR•VR 기술 연구를 주로 수행하는 XR 연구소 설립을 발표했으며, 이 연구소를 알리바바가 메타버스에 진입하는 교두보로 만들고자 한다.
(*윈치컨퍼런스 편집자 주: 云栖大会, 2009년 지방 포럼에서 2011년 알리바바 주최의 개발자대형컨퍼런스로 바뀐 후 혁신 창업 신기술을 교류하는 장이 되었다)
XR Lab의 책임자 탄핑(谭平)은 기조 연설에서 앞으로 VR과 AR 시대에는 우리 각자가 가상의 아바타를 갖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것을 통해 사교 및 전자 상거래가 가능해지고,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바뀔 것이라고 예측했다.
2021126 메타버스 분야의 자회사 위엔징셩셩유한공사(元境生生有限公司)를 자본등록금 1000만 위안으로 설립했다. 알리바바그룹 100% 지분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터 시스템 서비스, 정보 기술 컨설팅 등의 사업 범위를 포괄한다.
2022 2 22 델노트북의 새로운 브랜드인 ALIENWARE은 티몰 슈퍼브랜드데이에 AYAYI와 함께 브랜드 X 시리즈 중 가장 얇은 신모델 ALIENWARE x14 노트북 출시를 알렸다. 이는 신세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트렌드, 예술, 게임 등을 통합한 제품으로 메타버스 개념을 구현했다.
2022330 알리바바는 중국 유명 소비자용 AR 안경 제조업체 Nreal*에 6천만 달러(약 3억 8천만 위안) C+ 시리즈 펀딩에 선두 투자했다.
(*Nreal 소개: 2017년 설립된 Nreal 제조사 선전타이루어테크놀로지(深圳太若科技)는 MR 스마트 안경의 연구 개발사로 중국에서 혼합현실 회사로 출발해 주로 혼합현실 기술 연구개발과 AR 단말 안경 생산에 주력했다. 현재까지 Nreal의 제품은 한국, 일본, 스페인 및 미국 등지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알리바바가 선두 투자하여 조달된 6천만 달러로 연구 개발 투자를 늘리고 새 시장 개척에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10년 이내 80%의 사람들이 메타버스 세계에 들어가 활동할 것으로 예측되며 기존 전자상거래는 '디지털 커머스+메타버스 커머스'로 업그레이드되어 메타버스는 전자상거래와 소비에 이전에 없던 전복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지난 10년 동안 온라인 쇼핑과 온라인 지불을 주류로 만들며 성장해 온 알리바바가 전자상거래의 메타버스화에 배치하기 시작한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할 것이다.


3) 바이두:메타버스 창작&공유 제품 실현
바이두는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트댄스와 달리 광범위한 투자보다는 인공지능 강점을 살려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제품을 만드는데 차별점이 있다.
202112 바이두는 메타버스 제품 씨낭(希壤)을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이것은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가 가상의 아이덴티티를 생성하고 실시간 음성 및 상호작용으로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메타버스 소셜 앱이자 플랫폼으로 데이터 전송, 알고리즘 최적화, 현지 랜더링 엔진 조정, 대용량의 동시 발송 서버 구축 등에서 뛰어난 시스템 안정성을 보였다.
씨낭(希壤)이 선보인 메타버스는 아직 탐색 단계에 있지만 장기간 축적된 기술적 이점과 성공적인 경험을 계속 투입하여 개선할 예정이다.
▶축적된 AI기술을 메타버스에 활용
바이두 PaddlePaddle(飞桨) 딥 러닝 플랫폼은 세계 3대 AI 오픈 소스 플랫폼 중 하나로 2021년 8월 기준 PaddlePaddle 개발자 수는 360만 명에 달하고 40만 개의 AI 모델이 개발되어 공업, 농업, 의료, 도시 관리, 교통, 금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13만 개 기업에 서비스되고 있다. AI 분야에서 Baidu의 기술 축적은 앞으로 더 풍부한 메타버스 응용 시나리오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메타버스 AI 응용 시나리오 성장 촉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VR기기와 AI칩을 포함한 하드웨어 배치
바이두는 Baidu VR, iQIYI Qiyu(遇系) 시리즈 VR기기를 포함하여 수년 동안 VR 분야에 배치해 왔다. iQIYI VR 안경은 국내 VR 안경 시장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사용자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기타 VR 일체형 제품을 연속적으로 출시했다. 또한 세계 최초 5G+8KVR 생방송, 국내 최초 컴퓨터 비전(CV) 리더 6DoFVR 인터랙티브 기술 혁신, 샤오두 스마트 스피커 등 하드웨어 성과가 있다. 2021년 8월 Baidu는 쿤룬(昆仑) 2세대 칩 대량 생산을 발표하고 고성능, 저가의 쿤룬 칩이 여러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콘텐츠와 소프트웨어 분야는 상대적으로 빈약
2013년 iQiyi PPS영상 사업을 인수하고 iQiyi와 협력하여 iQiyi는 정식으로 바이두 산하 자회사가 되었다. 그러나 아직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Baidu Brain(百度大脑)은 스마트 운전 담당 Apollo, 사물 인터넷 담당 DuerOS, 기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담당하는 Intelligent Cloud 3가지 플랫폼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바이두는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하기 보다는 개발자에게 개발 도구 세트, VR 제품군 개발자 키트를 제공하여 개발자가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임계값을 낮추고 콘텐츠 제작 품질을 향상시키도록 조력한다.
 
*출처:
1. 소후왕(搜狐网): 科技巨头竞相入场,谁能成为元宇宙“头号玩家”? 
2. 펑파이하오(澎湃好): 关于腾讯元宇宙的10个事实和7个猜想
3. 신랑왕(新浪网): 元宇宙电商:开启沉浸式购物体验,或重塑电商的商业模式
4. 허쉰왕(和讯网): 淘宝元宇宙商标被驳回 阿里多项相关注册失败
5. 元创元宇宙바이지아하오(百家号): 国内互联网巨头元宇宙布局——百度篇